Self-Healing Polymer Composite and their Applications

Abstract

초기 손상들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미세균열로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소재의 반복적인 사용은 소재 물성의 저하와 매트릭스 손상으로 인한 하중의 재분배를 일으켜 인장강도, 피로수명 등과 같은 지배 물성에 영향을 준다. 이후 수명이 다한 소재들을 새롭게 대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생산비, 그 때 발생하는 에너지 소비와 유지 및 관리비 등이 크게 소요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자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스로 치유되는 능력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고 소재에 그 개념을 부여하기 시작하였다. 자가치유 또는 자가복구 시스템이란 “인위적인 조작 없이 열, 전기, 광등과 같은 특수한 환경에 따라 스스로 이러한 결함들을 감지하여 복구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도록 설계한 시스템”을 지칭한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미래지향적 자가치유 고분자 복합소재에 대한 이해와 최근 기술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