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chemical Properties of LiNi0.5Mn1.5O4 Cathode with Re-oxidized MWCNTs Coating by Solid State Coating

Abstract

최근 휴대용 전자기기 시장은 기기의 성능향상에 따라 전력소모가 증가함과 동시에 경량화, 소형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리튬 이온 전지 물질에 비해 더 큰 용량과 높은 에너지 밀도를 지니는 새로운 물질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LiNi0.5Mn1.5O4는 4.7V 이상의 작동전압과 147mAh/의 이론용량을 보이며 좋은 사이클 특성과 높은 안정성을 보이는 물질로 LiCoO2에 비해 큰 용량과 높은 작동 전압으로 인한 고에너지 밀도의 특성을 보이는 양극물질이다. 반면 이러한 높은 작동전압으로 인해 LiNi0.5Mn1.5O4양극은 고온분위기에서 표면에서의 전해질 분해, 물질 구조 변화등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LiNi0.5Mn1.5O4표면에 MWCNT를 코팅하였다. 또한 산화분위기를 띄는 양극에서 MWCNT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미리 환원-산화 반응을 거친 MWCNT를 코팅함으로써 표면 부반응을 억제함과 동시에 코팅물질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검증하기 위해 전기화학 측정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