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섬유의 합성 및 응용 기술 동향

Abstract

탄소나노튜브는 발견 이후로 뛰어난 물성과 향후 응용 가능성 등으로 인하여 지난 20년간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된 소재이며, 실제로 전 세계의 나노소재 및 기술 분야를 이끌어 온 재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그 연구 노력에 비해 실제 응용되는 사례는 극히 일부분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탄소나노튜브의 길이가 짧고, 분산이 어려워 탄소나노 튜브를 다루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인데, 탄소나노튜브 섬유는 이러한 탄소나노튜브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 탄소나노튜브의 또 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탄소나노튜브 섬유는 뛰어난 물성을 지닌 탄소나노튜브를 산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며, 현존하는 다양한 고성능 소재들에 상응하는 물성을 갖고 있고, 지속적인 연 구 개발이 진행된다면 기존의 재료들의 물성을 훨씬 뛰어넘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재료이다. 현대 사회는 뛰어난 물성을 갖는 재료를 합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 자 체가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면에서 탄소나노튜브 섬유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소재 연구의 특성상 2~3년의 단기간에 성과가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