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Pelton Turbine for Energy Recovery by Jet Locations

Keywords

Energy Recovery; Pelton Turbine; Location of Jet; Bucket Splitter; Performance Experiment

Abstract

펠턴 수차는 충동형 수차를 대표하는 수차이다. 또한 높은 수두와 낮은 유량에 적합한 유형의 수차이다. 높은 수두의 위치에너지는 노즐을 통해 운동에너지로 변환되고 노즐에서 나온 고속의 유체가 펠턴 버킷에 부딪혀 충격에 의해 펠턴 수차가 회전하게 된다. 이 때 펠턴 수차의 축과 연결된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펠턴 수차는 해수담수화 플랜트에서 에너지 회수용으로도 쓰이고 있다. 멤브레인에서 삼투압 과정에 의해 발생된 농축수는 높은 압력에너지를 가지게 된다. 농축수의 압력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는 해외에서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 서는 에너지 회수용 펠턴 수차의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작동 운전 조건에 맞게 선정된 펠턴수차에 Jet의 위치를 변화시켜 그에 따른 펠턴 수차의 성능 특성을 고찰하였다. Jet의 위치는 버킷의 스플리터를 따라 이동을 하였으며 총 6개의 위치에 대해서 작동 운전 영역과 출력을 비교하였다. Jet의 위치에 띠라 작동운전 유량 영역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동일 유량에서 Jet의 위치에 따른 최대 출력의 위치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피드백되어 펠턴 수차 설계 및 적정 운전 방법에 적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