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hanced tensile strength in self-healing composites using hydrogen bonding between Poly(vinyl alcohol) and graphene oxide

Abstract

많은 hydroxyl group이 cross-linking되어 수소결합을 하는 점을 이용하여 자가 치유하는 hydrogel의 단점인 인장강도가 약한 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많은 수소결합을 할 수 있는 GO를 분산시켰다. 이 복합소재에서는 GO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인장강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그 복합소재의 자가치유 효율 또한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