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포집을 위한 차세대 고효율 중공사 흡착제 (Hollow Fiber Sorbents) 개발 현황

Abstract

중공사 흡착제는 기존의 분리막 기술과 건식/습식 흡착(수)제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기술로서 연소 후 CO2 포집에 손쉽게 쓰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공사 흡착제는 불침투성의 lumen layer를 bore side에 지닌 특이한 구조이기 때문에, 냉각수의 영향으로 저온을 유지시켜서 기존의 packed bed system에서의 흡착 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CO2 흡착능을 유지할 수 있 고, 또한 공정상에서 대량의 CO2와 반응 시에 발생하 는 흡착열을 heat integration 을 통하여 상당한 양의 에너지 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공정 용수 (process water)를 thermal fluid로 사용함 으로써, 공정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공사 흡착제 개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원천 기술은 CO2를 포함한 다양한 가스의 흡착 분리를 통해 에너 지 저장, 가스분리 산업 기술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중공사 흡착제 (Hollow Fiber Sorbent)기술 실용화 개발에 힘을 모 아야 할 적기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