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복합소재 기술개발 및 산업화 동향

Keywords 탄소; 나노; 복합소재

Abstract

탄소나노복합소재는 나노카본인 탄소나노튜브(CNT)와 그래핀 등을 고분자, 금속, 세라믹 등의 기지(matrix)와 복합화하여 경량화, 고강도화, 추가적인 기능성 등을 부여한 소재이다. 이와 같은 복합소재는 벌크형, 박막형, 점액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산업화가 가장 앞선 분야는 벌크형 복합소재 시장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CNT와 그래핀 등의 나노카본 사업화 동향보다는 탄소나노복합소재의 기술개발 동향, 산업화 동향, 사업화 장애요인 등을 위주로 분석하였다. 나노카본복합소재는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정부가 WPM 사업단, 나노탄소실용화 및 신뢰성 기반구축을 위해 본격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그래핀의 경우 CNT 연구개발 경험을 토대로 보다 효율적으로 빠르게 연구개발을 하기 위한 정부의 투자 및 지원 방향을 세우고 있다. 탄소나노복합소재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나노카본의 대량 생산 및 저가화 기술, 국내외의 가치사슬 구축 및 유기적 협력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그 무엇보다도 나노카본 시장 및 대량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