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먼지 노출 여부 확인용 마이크로 RNA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2.5, PM2.5) 노출 여부 확인용 마이크로 RNA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폐 세포 또는 폐암세포에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먼지 수용성 추출액 및 유기성 추출액을 노출시킨 결과, 1.300 배 이상 과발현되는 마이크로 RNA 1 종과 0.769 배 이하 저발현되는 마이크로 RNA 1 종을 선별함으로써, 상기 2 종의 마이크로 RNA를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먼지의 모니터링,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먼지의 위해성 판정, 및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미세먼지에 의해 야기되는 독성 작용 기작 규명하는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