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가교성 사다리형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이용한 유무기 하이브리드 겔 고분자 전해질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유무기 하이브리드 겔 고분자 전해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가교성 폴리실세스퀴옥산과 액상 전해질을 광 또는 열 개시로 겔화 반응시켜 유무기 하이브리드 겔 고분자 전해질을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가교성 폴리실세스퀴옥산은 가교성 유기관능기를 갖고,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될 수 있다.003c#화학식 1003e#여기서, R1, R2 및 R3 는 각각 알킬기, 알릴기, 비닐기, 에폭시기, 아민기, 할로겐, 알킬할로겐, 메타크릴기, 아크릴기 및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그룹에서 선택된 1종 이상을 포함할 수 있으며, n은 1 내지 10,000 의 정수이다.본 발명에 의한 유무기 하이브리드 겔 고분자 전해질은 높은 이온전도도와 높은 전기 화학적 안정성을 가지기 때문에 리튬 이온 고분자 전지 등에 응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