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관련 황반변성 진단용 마커 및 이를 이용한 나이 관련 황반 변성 진단 방법

본 발명은 빈쿨린 단백질을 포함하는, 나이관련 황반변성 진단용 바이오 마커 및 상기 마커를 이용하는, 나이관련 황반변성 진단용 키트, 진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및 치료용 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나이관련 황반변성 진단용 키트 및 진단 방법은, 환자의 혈장을 이용하는 새로운 면역학적 진단 도구로서, 민감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생검을 이용하지 않고 혈장을 대상으로 간편하게 분석할 수 있어,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