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코어 광섬유격자를 이용한 광소자 및 이를 이용한 광신호의 처리 방법

Abstract

광소자는, 안쪽 코어, 및 상기 안쪽 코어를 둘러싸도록 배치되며 상기 안쪽 코어와 상이한 유효 굴절률을 갖는 하나 이상의 주변 코어를 포함하는 다중 코어 광섬유(multicore optical fiber); 및 상기 안쪽 코어 및 상기 하나 이상의 주변 코어 중 상이한 코어들 사이에 광신호의 결합이 일어나도록 상기 다중 코어 광섬유에 형성된 광섬유격자(optical fiber grating)를 포함하여, 광신호로부터 특정 파장 채널의 신호를 추출(drop)하거나 추가(add)할 수 있다. 상기 광소자는 제작이 쉽고 소형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낮은 가격으로 재현성 있게 대량 생산할 수 있어 파장 분할 다중화(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네트워크와 같은 광 통신 네트워크, 초고속 광 통신 시스템, 또는 광 센서 시스템 등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