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밴드갭을 갖는 고분자 화합물, 이를 포함하는 유기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낮은 밴드갭을 갖는 신규한 고분자 화합물과 그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고효율 유기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낮은 밴드갭 전자공여체로서의 전도성 고분자는 높은 광자 흡수능을 갖고, 우수한 정공이동도를 가지므로, 유기 광센서(OPD), 유기박막트랜지스터(OTFT),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유기 태양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유기 광전자소자용 재료뿐만 아니라, n형 물질 개발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