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캘리브레이션을 이용하여 고도 측정이 가능한 휴대 단말 및 이를 이용한 고도 측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존 방식과 같은 네트워크의 도움없이 사용자 단말에 탑재되어 있는 기압센서만을 이용하여 고도 측정이 가능하여 특히 고층 건물의 실내에서 휴대용 단말기가 위치한 정확한 층 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가상 캘리브레이션을 이용하여 고도를 측정하는 방법 및 이를 수행하도록 구성된 휴대용 단말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상기 목적은, (a) 위성항법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b) 상기 위성항법에 의한 사용자의 위치 추적 중 위성항법 음영지역으로의 진입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c) 상기 위성항법 음영지역의 시작 위치에서의 초기 고도값과 초기 기압값을 저장하는 단계; 및 (d) 상기 초기 고도값과 초기 기압값을 기초로 하여 사용자 단말의 기압센서에 의해 측정된 기압값의 변화를 통하여 사용자의 고도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가상 캘리브레이션을 이용한 휴대용 단말의 고도 측정 방법을 제공함에 의하여 달성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