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니켈 합금을 포함하는 중공형 나노입자,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용 전극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속이 빈 구조를 가지는 백금-니켈 합금 나노입자의 합성과 그 제조방법. 이로부터 제조된 향상된 성능을 가진 연료전지용 전극촉매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여러 구현예에 따라서 금속 전구체의 환원속도 차이를 이용하면, 두 가지 이상의 금속 전구체, 탄소 담지체가 함께 교반된 상태에서 환원제를 넣어 단일용기 합성, 단일공정 합성이 가능하다. 또한, 이성분계 이상의 중공형 구조를 가진 합금 나노입자의 합성이 가능하다. 또한, 입자의 크기와 형태를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계면활성제와 안정제 없이도 니켈 전구체의 양을 조절하여 크기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중공형 구조의 백금-니켈 합금 나노 입자가 가진 고유의 특징으로 인해 산소환원반응의 성능이 향상되고, 촉매의 내구성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