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페이스트 코팅법을 이용한 태양전지용 찰코파이라이트 화합물계 박막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박막 태양전지에서 빛 흡수층으로 응용될 수 있는 찰코파이라이트 화합물(예: 구리인듐셀렌(CIS), 구리인듐갈륨셀렌(CIGS), 구리인듐황(CIS) 또는 구리인듐갈륨황(CIGS))계 박막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저비용의 박막 태양전지를 제조하기 위한 프린팅과 같은 용액공정 기반의 광흡수층 제조방법에서 서로 다른 물성을 가지는 전구체 용액 페이스트 또는 잉크의 다단계 코팅을 통해 제조되는 찰코파이라이트 화합물계 박막을 이용하여 태양전지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