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NA 전달을 위한 p19-YSA 재조합 단백질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siRNA 전달을 위한 siRNA 전달용 재조합 단백질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siRNA 전달용 재조합 단백질은 각종 분해효소와 같은 외부공격으로부터 siRNA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지향성 펩타이드에 의하여 암세포에 선택적 결합력을 가지면서 세포 투과 후에는 siRNA의 세포질 방출에 의하여 siRNA를 효과적으로 세포 및 생체 조직에 전달하여 타겟 유전자를 사일런싱(silencing)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siRNA 치료제, 세포기반 약물 스크리닝 조성물 및 연구용 siRNA 전달체로 효과적으로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