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개질된 탄소나노구조체를 이용한 이온 농도 측정용 센서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온 선택성 막 표면이나 내부에 특정 이온이 흡착 또는 반응이 이루어질 때, 이온 선택성 막에 접합된 표면 개질된 탄소나노구조체 (Carbon Nano Structures)를 이용하여 특정 이온에 대한 미세한 전류 변화의 증폭을 감지함으로써 특정 이온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센서는 표면 개질된 탄소나노구조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민감도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발명의 센서는 환경 센서, 화학 센서 및 바이오 센서로의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