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전효율이 향상된 적층형 유연성 열전소자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열전효율이 향상된 적층형 유연성 열전소자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n-형 및 p-형 탄소나노튜브층을 포함하는 적층형 열전소자는 지베크 계수 값이 매우 우수하므로 지베크 계수의 제곱에 비례하는 값인 열전 성능지수(ZT)가 매우 우수하여 기전력이 커지고, 본 발명의 나노탄소필름의 면적을 손쉽게 제어함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대면적화가 유리한 장점이 있으며, 또한, 나노탄소필름을 사용함으로써, 낮은 취성, 화학적 안정성 및 낮은 공정 단가로 생산할 수 있어, 무기계 열전 소자를 대체할 수 있으며, 고 성능지수를 이용하여 냉난방용 고성능 열전소재로도 응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타 산업분야에서도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