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석을 이용한 인 제거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무기응집제 및 백운석을 혼용하여 인 제거효율을 향상시킴과 함께 무기응집제 사용으로 인해 낮아지는 pH를 백운석을 통해 중성에 가깝게 제어되도록 함으로써 무기응집제 사용을 줄여 경제성을 향상시키고 추가적인 중화 공정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백운석을 이용한 인 제거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백운석을 이용한 인 제거장치는 무기응집제와 백운석을 원수와 급속 교반하여, 원수 내에 포함되어 있는 인산 이온(-)과 무기응집제의 금속 이온을 반응시켜 플록을 형성시킴과 함께 백운석의 Ca, Mg 또는 Ca, Mg, Fe의 침전물로 이루어진 응집핵을 형성시키는 급속혼화조와, 상기 급속혼화조에서 형성된 플록들과 백운석의 성분에 의해 형성된 응집핵이 성장되도록 급속혼화조로부터 공급된 원수를 완속 교반하는 완속혼화조와, 완속혼화조로부터 원수를 공급받아 성장된 플록들을 중력 침강시켜 처리수와 슬러지로 분리하는 침전조와, 상기 급속혼화조에 무기응집제를 공급하는 무기응집제 주입장치 및 상기 급속혼화조에 백운석을 공급하는 백운석 주입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