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gA 유전자로부터 발현되는 디히드로게나아제를 활용한 엔테로박터 클로아세 및 바실러스 서브틸리스의 구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엔테로박터 클로아세의 yogA 유전자로부터 발현되는 디히드로게나아제와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형광 화합물을 포함하는 엔테로박터 클로아세 검출 키트 및 이를 이용한 엔테로박터 클로아세 검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일 구체예에 따르면, 본 발명의 방법 및 키트는 3',6'-비스(아세틸옥시)-5-(클로로메틸)-스피로(이소벤조퓨란-1(3H),9'-(9H)잔텐)-3-온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엔테로박터 클로아세의 yogA 유전자로부터 발현되는 디히드로게나아제를 검출하여 Enterobacter cloacae와 Bacillus subtilis를 구별하므로, 쉽고 빠르며 정확한 동정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