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VEP 기반 차량 안전 주행 제어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전방 차량의 운행 상태 및 운전자의 주의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거나, 차량을 감소 또는 정지하도록 제어할 수 있는 차량 안전 주행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차량 안전 주행 제어 시스템은은, 후방 차량에 설치되어 전방 차량에 설치된 등의 깜박임 영상을 획득하는 카메라부와, 후방 차량의 운전자에게 깜박임 영상을 제공하는 표시부와, 운전자의 뇌파를 검출하는 뇌파 검출부와, 카메라부에서 획득된 상기 깜박임 영상을 분석하여 전방 차량의 운행 정보를 검출하고, 운행 정보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운행을 주의해야 할 위험 상황인지를 판단하고, 위험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표시부를 통하여 운전자게에 미리 설정된 제1 주파수의 제1 깜박임 영상을 제공하고, 운전자가 상기 제1 깜박임 영상을 제공받을 때 뇌파 검출부에서 검출되는 뇌파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주의 상태 또는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