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의 연골 분화 유도 활성을 가지는 폴리펩타이드

Abstract

본 발명은 친수성 아미노산과 소수성 아미노산이 순차적으로 결합된 자가조립 펩타이드와 콜라겐 모사 펩타이드가 결합된 줄기세포의 연골 분화 유도 활성을 가지는 폴리펩타이드에 관한 것으로, 소재 자체에 면역반응이 없고, 생체 복원 후 무해하게 분해되는 소재로서 콜라겐 모사 펩타이드로 인하여 줄기세포가 연골 분화하는데 적합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연골 분화 활성을 증진시키고, 이로 인하여 연골 조직의 재생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