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직교성 무동 클릭 화학을 통한 나노입자의 생체내 표적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물 직교성 무동 클릭 화학을 이용하여 나노입자를 생체내 표적에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생체 내 투입시 상기 생체 내에서 대사 조작이 가능하며 제1 생물 직교성 관능기를 갖는 전구체를 상기 생체 내로 투입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생물 직교성 관능기와 무동 클릭 생물 직교성 반응을 수행할 수 있는 제2 생물 직교성 관능기가 부착된 나노입자를 상기 생체 내로 투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나노입자의 생체 내 표적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표적 부위에서 나노입자의 생체내 축적을 비약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고, 결합된 나노입자가 시간 경과에 따라서 세포 내부로 이동함으로써 나노입자의 생체내 분포를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