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제 저항성 예측을 위한 혈청 바이오마커

Abstract

본 발명은 혈청 단백질로부터 분리한 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제 저항성 진단용 바이오마커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화학요법제 민감성 환자와 내성 환자 사이에서 차별화되게 발현되는 단백질에 특이적인 항체를 포함하는 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제 저항성 진단용 조성물 및 상기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핵산에 특이적인 프라이머 또는 프로브를 포함하는 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제 저항성 진단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제 저항성 진단용 바이오마커는 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제 저항성 진단하여 개별 환자에게 치료 방향의 선택권을 부여하고, 더 나아가 유방암 환자의 무재발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