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컬럼형 실리콘 비대칭하이브리드 리튬이차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리튬과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한 에너지 저장용량이 기존 흑연 소재에 비해 10배 이상 향상되고 출력특성이 우수한 금속계 나노구조 소재 및 이로 구성된 전극, 이러한 전극을 음극으로 포함하는 리튬이온비대칭이차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리튬이온비대칭이차전지용 전극을 사용하면, 금속계 소재의 고용량 특성에 의해 매우 얇은 두께로도 흑연 소재 이상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고 나노구조에 의해 고출력특성을 발현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리튬이온커패시터에 비해 같은 무게에서 에너지 밀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온비대칭이차전지는 신재생에너지 저장, 유비쿼터스 전원, 중기계 및 자동차 전원 등에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