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이온 농도 측정용 센서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온 선택성 막 표면이나 내부에 특정 이온이 흡착 또는 반응이 이루어질 때, 이온 선택성 막에 접합된 탄소나노튜브(CNT; CarbonNanoTube)를 이용하여 특정 이온에 대한 미세한 전류 변화의 증폭을 감지함으로써 특정 이온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센서는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하기 때문에 민감도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발명의 센서는 환경 센서, 화학 센서 및 바이오 센서로의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