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폴리락티드 입체이성질 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이의 방법에 의해 제조된 화합물

Abstract

본 발명은 기존의 폴리락티드 입체이성질 복합체보다 열적안정성이 향상되어 가공성이 증진된 폴리락티드 입체이성질 복합체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발명으로 고분자 사슬에 유연성을 가미하기 위하여 카프로락톤이 소량 함유된 D폼 폴리락티드 고분자 (폴리 D-락티드-카프로락톤 공중합체)를 합성하고 이를 L폼의 단일상 폴리락티드와 균일하게 혼합하여 유연성이 가미된 폴리락티드 입체이성질 복합체를 제조한다. 이때 고분자사슬에 유연성이 가미된 폴리락티드 입체이성질 복합체는 기존의 입체이성질 복합체가 갖는 내열성, 기계적 안정성 뿐만 아니라, 열가공 후에도 입체이성질 복합체 형성도가 떨어지지 않는 열적 안정성이 향상된 고분자로 이러한 폴리락티드 입체이성질 복합체는 가공성이 크게 향상되어 고강도 및 열적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범용 플라스틱 대체재, 고성능 의료용 소재로서 유리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