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장수명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용 이산화티타늄 나노분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용 이산화티타늄 나노분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고온공정으로 제조하여 결정성이 높은 동시에 비표면적, 입자 형상, 표면 특성 등의 조건을 갖추어 고효율 광전 변환과 빠른 염료분자 흡착이 가능하고, 흡착된 염료분자의 광분해율이 낮은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용 이산화티타늄 나노분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고, 본 발명의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용 티타니아 나노분말은 101 면이 발달한 자른 양추구조를 갖는 각진 형상의 아나타제형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용 티타니아 나노분말이고, 본 발명의 염료감응 태양전지 광전극용 티타니아 나노분말의 제조방법은 티타늄알콕사이드 전구체를 이용하여 기상합성법으로 티타니아 나노분말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티타니아 나노분말을 후열처리하여 101 면이 발달한 자른 양추구조를 갖는 각진 형상의 아나타제형 티타니아 나노분말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