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력을 가하여 줄기세포를 평활근세포로 분화시키는 방법 및 평활근세포를 함유하는 조직공학용 복합체

Abstract

본 발명은 줄기세포가 접종된 탄성 스캐폴드에 응력(Strain)을 가하면서 줄기세포를 평활근세포로 분화시키는 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분화된 평활근세포를 함유하는 혈관 질환 또는 창상 치료를 위한 조직공학용 평활근세포 패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기계적 응력과 생화학 인자의 인간 지방줄기세포의 평활근세포 분화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를 증명하였고 기계-활성 조직 공학에 있어서 줄기 세포의 유용한 응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