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 유체-유기용매 시스템을 이용한 점토/고분자 복합체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간단하고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초임계 유체-유기용매 시스템을 이용하여 열적, 기계적 안정성이 향상된 파우더 또는 다공성 폼과 같은 일정한 형태를 가진 점토/고분자 복합체, 더욱 구체적으로는 점토/ 생분해성 고분자 입체이성질 나노 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그 방법으로 제조된 점토/고분자 복합체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점토/고분자 복합체 제조방법은 (a) 반응기에 점토, 생분해성 단일상 D-형 / L-형 입체이성질체 고분자 및 유기용매를 도입하는 단계, (b) 상기 반응기에 초임계유체를 도입하여 입체이성질 복합체를 형성하고, 상기 입체이성질 복합체에 점토가 분산된 점토/고분자 복합체를 형성하는 단계 및 (c) 상기 점토/고분자 복합체를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고, 본 발명의 점토/고분자 복합체는 상기 제조방법으로 제조된 점토/고분자 복합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