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NA 의 전달을 위한 재조합 단백질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siRNA의 효율적인 세포 및 생체 내 전달이 가능하도록 하는 siRNA 전달용 재조합 단백질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HBV(Hepatitis B virus) 바이러스의 캡시드 단백질 내부의 빈 공간에 siRNA 결합 단백질이 위치한 재조합 단백질에 관한 것으로서, 다양한 목적의 siRNA 가 상기 siRNA 결합 단백질에 결합하여 캡시드 내부 공간에 봉입됨으로써 각종 분해효소와 같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세포 투과 후 siRNA 의 세포질 방출에 의하여 siRNA를 효과적으로 세포 및 생체 조직에 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