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 일체형 실리콘카바이드 황산분해반응기 및 이를 이용한 가압황산분해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수직 일체형 실리콘카바이드 황산분해반응기에 관한 것으로서, 실리콘카바이드 소재의 벨 형상의 상부튜브, 실리콘카바이드 소재의 벨 형상의 하부튜브, 상기 상부튜브와 하부튜브를 연결하고 황산 투입구, 황산분해가스 배출구, 유로 및 기체투과 통로를 포함하는 실리콘 카바이드 소재의 중앙 연결부 및 상기 상부 튜브 및 상기 하부 튜브와 상기 중앙 연결부를 체결하는 알루미늄 라이너가 장착된 스테인레스스틸 소재의 체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른 수직 일체형 실리콘카바이드 황산분해반응기는 고온과 고압에 견디며 산에 대한 내식성이 우수하여 종래 유리(파이렉스)나 석영 재질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가압 황산분해반응을 수행할 수 있고, 벨형 실리콘카바이드 튜브 2개를 수직으로 연결한 일체형 반응기로서 황산 증발과 예열, 열분해와 촉매분해를 구분하여 진행함으로써 넓은 열전달면적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황산 증발, 예열, 열분해, 촉매분해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므로 높고 안정적인 황산분해전환율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수직 일체형 황산분해반응기 여러 대를 일렬로 배치하거나 이러한 일렬배치를 여러 열로 배치하여 SO2, O2의 대량생산 공정을 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