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 카메라 기반의 3차원 실시간 입술 특징점 추출을 이용한 음성 인식 장치 및 음성 인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스테레오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입술 특징점을 이용한 음성 인식 장치 및 음성 인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음성 인식 장치는 스테레오 영상 획득부와, 상기 스테레오 영상 획득부로부터 화자의 스테레오 영상을 수신하고, 수신된 스테레오 영상에서 화자의 입술 영역을 추출하고, 추출된 입술 영여그이 특징점의 3차원 좌표값에 대응하는 음소를 분류함으로써 화자의 음성을 인식하는 영상 처리부를 포함한다. 영상 처리부는 수신된 스테레오 영상에서 화자의 입술 영역을 추출하는 입술 영역 추출부와, 입술 영역 추출부에서 추출된 입술 영역의 윤곽을 추출하는 입술 윤곽 추출부와, 입술 윤곽 추출부에서 추출된 입술 영역의 윤곽에서 특징점을 추출하는 특징점 추출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