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크릴로니트릴-탄소나노튜브 복합재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한 복합재

Abstract

본 발명은 폴리아크릴로니트릴-탄소나노튜브 복합재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에 따른 유기화된 탄소나노튜브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 유기화된 탄소나노튜브 및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수지를 포함하는 전구체 조성물을 형성하는 단계, 및 열처리 하에서 상기 전구체 조성물을 산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탄소나노튜브 복합재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한 복합재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제조 방법에 따르면, 할로겐기 함유 유기화합물로 유기화된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함에 따라, 용매에 대한 탄소나노튜브의 분산성, 및 탄소나노튜브와 아크릴로니트릴계 단량체 또는 중합체와의 상용성(계면 결합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구체 조성물에 대한 산화 과정에서 발열량 및 발열 최고온도를 낮출 수 있어, 안정화 반응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