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g4B 단백질 분해효소 검출용 바이오 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Atg4B 단백질 분해효소 검출용 바이오 센서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자가포식과 관련된 Atg4B 단백질 분해효소를 특이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바이오 센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 센서는 자가포식과 관련된 Atg4B 단백질 분해효소가 특이적으로 인식하는 폴리펩타이드를 포함하고 있어, Atg4B 단백질 분해효소를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으며, 특히 상기 폴리펩타이드와 폴리머의 접합체로 형성된 나노파티클은 세포투과성 및 생체적합성이 매우 우수하므로 Atg4B 단백질 분해효소 보다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바이오 센서는 Atg4B 단백질 분해효소 반응용 조성물, 자기포식 영상화용 조성물, 자기포식 질환 진단용 조성물 및 Atg4B 단백질 분해효소의 과다발현을 억제하는 약물의 스크리닝 조성물로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