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K 유전자의 재배열 검출방법 및 이를 이용한 암 진단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ALK 유전자 전위로 인해 발생하는 ALK 유전자 재배열을 ALK 항체 반응을 통해 ALK 단백질 과발현 여부를 통해 확인하는 검출방법 및 이를 포함한 암 진단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ALK 유전자 재배열 검출 방법은 기존의 고비용과 장시간이 요구되는 검출방법이었던 FISH의 단점을 보완한 검출방법을 구체적인 ALK 항체 반응의 프로토콜과 ALK 염색 패턴 분석 기준을 제시함으로서, ALK 단백질 과발현 양상을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1차적으로 신속 정확하게 ALK 억제제로 투여 대상 여부를 효율적으로 판가름 할 수 있게 하는 ALK 유전자 재배열 검출 방법을 제공함으로서, 분자적 타겟이 될 수 있는 치료법(therapy)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효과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