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선이 삽입된 광섬유를 이용한 광 바이오 센서,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바이오 물질 검출 방법

Abstract

광 바이오 센서는, 코어 영역; 상기 코어 영역을 둘러싸는 클래딩 영역; 상기 클래딩 영역에 삽입된 금속 선; 및 상기 클래딩 영역에 형성되며 바이오 물질이 주입되도록 구성된 홀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광 바이오 센서를 이용하면, 광섬유 내부의 금속 선에 의해 광섬유 자체에서 표면 플라즈몬 공진(Surface Plasmon Resonance; SPR)을 발생시키고, 표면 플라즈몬 공진에 의한 피크 파장의 변화를 이용하여 홀 내에 삽입된 바이오 물질을 검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