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성 및 계면접착력이 향상된 탄소나노튜브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의 제조 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되는 탄소섬유

본 발명은 분산성 및 계면접착력이 향상된 탄소나노튜브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의 제조 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되는 탄소섬유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에 따른 관능기가 결합된 탄소나노튜브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 탄소나노튜브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 전구체 조성물을 제조하는 단계, 상기 조성물을 방사하여 전구체 섬유를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전구체 섬유를 열 처리 및 산화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의 제조 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되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의 제조 방법은 상기와 같은 관능기가 결합된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함에 따라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탄소섬유 전구체 조성물에 대한 분산성 및 계면접착력이 향상되어 기계적 물성이 우수한 탄소섬유를 제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관능기에 의해 탄소섬유 전구체의 고리화 반응이 촉진되어 탄소섬유 전구체의 원료로 공단량체가 없는 호모 폴리머를 사용할 수 있고, 안정화 단계에서 발열량이 감소되어 보다 고성능의 탄소섬유를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