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위원소 희석-질량분석법을 이용한 생체 시료 내 활성 남성호르몬의 정량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체 시료 내 활성 남성호르몬의 신속하고 정확한 정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동위원소가 치환된 내부표준물질을 첨가하여 소변, 혈액 등과 같은 생체 시료로부터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활성 남성호르몬들을 효과적으로 추출 및 정량 분석할 수 있으므로, 생체 시료 내 남성호르몬의 농도 및 이의 분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은 남성호르몬의 농도 분포를 통해 탈모 환자와 탈모 관련 치료제의 평가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