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알루미나 복합 분말과 이를 포함하는 다결정 알루미나 소결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알루미나 복합 분말은 코어-쉘 구조의 알루미나 복합 분말에 있어서, 상기 코어는 알루미나를 포함하고, 상기 쉘은 금속 첨가제를 포함하는 것이고, 본 발명의 다결정 알루미나 소결체는 상기 알루미나 복합 분말을 포함하는 시트, 필름, 과립, 볼, 디스크, 실린더 또는 하니컴의 형태이며, 본 발명의 알루미나 복합 분말의 제조방법은 (a) 금속 첨가제 전구체를 유기용매에 분산시켜 분산용액을 형성하는 단계, (b) 알루미나 분말을 상기 분산용액에 도입하여 혼합용액을 형성하는 단계, (c) 상기 혼합용액을 초임계 상태로 제어하여 상기 알루미나에 상기 금속 첨가제가 화학적으로 결합한 코어-쉘 구조의 알루미나 복합 분말을 포함하는 용액을 형성하는 단계 및 (d) 단계 (c)의 용액으로부터 상기 알루미나 복합 분말을 분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고, 본 발명의 다결정 알루미나 소결체의 제조방법은 상기 방법에 의하여 제조된 알루미나 복합 분말을 소결하여 시트, 필름, 과립, 볼, 디스크, 실린더 또는 하니컴의 형태의 소결체를 제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