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기공 전구체를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연료극 지지체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연료극 지지체와 이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연료극 지지체의 제조방법은 (a) 연료극 지지체 구성 분말 및 구형 기공 전구체를 포함하는 혼합제 또는 슬러리를 준비하는 단계, (b) 상기 혼합제 또는 슬러리를 이용하여 연료극 지지체를 성형하는 단계 및 (c) 상기 연료극 지지체를 고온 열처리하여 상기 구형 기공 전구체를 제거하여 구형의 기공을 포함하는 다공성 연료극 지지체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단계 (b)는, (b') 상기 혼합제 또는 슬러리를 이용하여 분무 건조법, 동결 건조법 또는 액상 응결 공정으로 과립을 형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가압 몰딩법으로 상기 연료극 지지체를 성형하는 단계이거나, (b'') 상기 혼합제 또는 슬러리를 이용하여 테이프 캐스팅법으로 상기 연료극 지지체를 성형하는 단계인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