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스 단위 적시 컴파일러에서의 효율적인 프로파일링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트레이스 단위 적시 컴파일러에서의 효율적인 프로파일링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1) 해석기(interpreter)를 통해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모든 메소드(Method)를 수행하는 단계; (2) 상기 메소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기 메소드의 프로파일링(Profiling)을 실행하는 단계; (3) 수집한 메소드 프로파일 정보를 바탕으로 핫스팟(hot spot) 메소드를 선택하는 단계; (4) 상기 해석기를 통해 상기 핫스팟 메소드를 트레이스(Trace) 단위로 수행하는 단계; (5) 상기 트레이스의 수행 횟수(trace execution count)를 측정하는 단계; (6) 상기 측정된 트레이스의 수행 횟수를 바탕으로 핫스팟 트레이스를 선택하는 단계; 및 (7) 적시 컴파일러(Just-In-Time Compiler, JITC)를 통해 상기 핫스팟 트레이스를 컴파일(Compile)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트레이스 단위 적시 컴파일러에서의 효율적인 프로파일링 방법에 따르면, 트레이스(trace) 단위로 프로파일을 수행 시 트레이스의 시작위치와 트레이스에 포함된 명령어로 각 트레이스가 정의되는데, 매우 많은 수의 트레이스가 생성됨에 따라 각 트레이스를 위한 카운터의 메모리 오버헤드 및 각 트레이스에 해당하는 카운터를 찾는 오버헤드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이를 메소드(method) 단위로 먼저 프로파일링하고 핫스팟(hot spot) 메소드에 대해서만 트레이스 단위의 프로파일링을 수행하도록 구성함으로써, 프로파일링 수행 시에 카운터의 메모리 오버헤드 및 카운터를 찾는 오버헤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