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분무/사중극자텐덤질량분석기를 사용하는 금지약물 검출 방법

Abstract

(a) 시료에 존재하는 포합대사체들을 효소를 사용하여 가수분해하는 단계; (b) 상기 용액을 염기화 및 산성화 하여 분석물질을 추출하는 단계; (c) 상기 (b) 단계에서 추출한 물질을 혼합하고, 액체크로마토그래피를 통해 분리시키는 단계; 및 (d) 상기 분리된 물질을 전기분무/사중극자텐덤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검출하는 검출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지약물 검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고효율다성분동시분석 방법은 시료 내 다양한 형태의 금지약물과 그 대사체 및 유사 약리작용을 가지는 물질을 동시에 추출하고 분리분석 및 검출할 수 있어 경제적인 측면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탁월한 우수성을 가진다. 이는 도핑분석분야에서 효율적인 1차 스크리닝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약, 식품 및 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약물 또는 그 밖의 저분자 물질들을 동시 분석하는데 까지 그 응용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