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 광섬유를 이용한 광 바이오 센서 및 바이오 물질 검출 방법

Abstract

다공 광섬유(holey fiber)를 이용한 광 바이오 센서는, 게르마늄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코어 영역; 상기 코어 영역 내에 형성된 장주기 격자; 및 상기 코어 영역 주위에 배열되며 바이오 물질이 주입되도록 구성된 하나 이상의 홀을 포함하는 클래딩 영역을 포함할 수 있다. 이때, 상기 장주기 격자는 공진 파장의 코어 모드 광신호를 클래딩 모드 광신호로 변환할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다. 상기 다공 광섬유를 이용한 광 바이오 센서는 제작 비용이 적고 바이오 물질의 검출을 위한 장주기 격자의 제작이 간단하여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클래딩 영역에 위치한 홀의 직경이 커 민감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