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감응성 합성 고분자를 이용한 일산화질소 전달체

Abstract

일산화질소를 조절 방출할 수 있는 고분자 전달체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산화질소 전달체는 유기 고분자의 주사슬과 이 주사슬에 공유 결합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디아제늄디올레이트 작용기를 갖추고 있는 부사슬을 포함하는 중합체 분자이다. 본 발명의 일산화질소 조절 방출용 전달체는 상온에서 액체 등의 유동성이 있는 유체 상태로 존재하다가 생체내 pH 조건에서 임계 온도 이상으로 승온시 졸에서 겔로 상전이를 일으키는데, 이 상 전이의 임계 온도는 25~35℃의 범위에 있고, 상기 겔은 화학 가교 형성이 없이 이루어지는 수화겔(hydrogel)이다. 아울러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일산화질소 조절 방출용 전달체로 표면을 피복한 인공 체내 삽입물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