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위해성 유발 환경 유해 화학 물질군인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류, 잔류성 유기 오염 물질류 및 휘발성 유기 화합물류를 판별할 수 있는 클래스헤즈켐 어레이

Abstract

본 발명은 인체에 위해성을 나타내는 특정 환경 유해 화학 물질군을 판별 할 수 있는 유전자 군(클레시파이어)이 집적된 칩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유기물의 불완전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다환 방향족 탄화 수소류와 자연환경에서 분해되지 않고 먹이사슬을 통해 동식물 체내에 축적되는 잔류성 유기 오염 물질류, 마지막으로 상온, 상압에서 액체나 고체상으로 존재하지만, 대기 중에서는 가스상으로 존재하며 인간에서 암을 유발 할 수 있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류에 의해 특이적인 발현 양상을 나타내는 유전자 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유전자 군들이 집적된 칩은 인체에 위해성을 나타내는 이들 세 가지 유형군의 환경 유해 화학 물질들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각 환경 유해 화학 물질들의 위해성을 일으키는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