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몬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 및 이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표면 플라즈몬 공명 현상을 이용한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금, 은, 구리, 또는 이들의 합금과 같은 금속 나노입자가 담지된 금속산화물 나노입자의 페이스트를 이용하여 다공질막을 제조함으로써 금속 나노입자가 다공질막의 표면뿐만 아니라 내부에까지 전체적으로 분포되어 광감응 염료의 흡광을 증대시킴으로써 고효율의 태양전지를 구현할 수 있으며, 광전극 제조에 고비용의 진공 장비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 속도가 높아 생산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면적화가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