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의 수증기 개질반응용 니켈계 하이드로탈사이트 촉매,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디젤의 개질반응에 의한 수소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디젤의 수증기 개질반응용 니켈계 유사 하이드로탈사이트 (Hydrotalcite) 촉매,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디젤의 개질반응에 의해 수소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마그네슘, 알루미늄 및 니켈을 특정 몰비로 포함하는 유사 하이드로탈사이트 구조에 알칼리 토금속과 귀금속을 함유시킨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며, 또한, 이러한 촉매를 디젤의 수증기 개질반응에 이용하여 수소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촉매는 종래의 함침법으로 제조된 메탄의 수증기 개질용 촉매에 비해 낮은 온도에서도 높은 수소 선택도를 보이며, 탄소침적에 의한 촉매의 비활성화가 없이 안정하게 높은 수율로 고농도의 수소를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