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이 유사 하이드로탈사이트에 담지된 알콜류의 개질 반응용 촉매 및 이를 이용한 수소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니켈, 마그네슘, 및 알루미늄을 포함하는 유사 하이드로탈사이트 구조의 니켈계 촉매에, VIII족 원소가 담지되어 있으며,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알콜류의 개질 반응용 촉매에 관한 것이다.[화학식 1]Ax-Niy/MgzAl상기 화학식 1에서, A는 VIII족 원소를 나타내며, 0.1≤x≤5, 0.25≤y≤1, 2≤z≤2.75 이다.본 발명에서 제시하는 촉매는 알콜류를 반응물로 하여 수소를 높은 수율로 얻을 수 있으며, 장시간 운전 시 탄소침적에 따른 촉매의 비활성화가 진행되지 않아 연료전이용 연료개질기,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스테이션, 석유화학 및 정밀화학 공정용 개질 공정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