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 분산용액, 박막과 이를 이용한 리튬이차전지 및 그 제조방법

본 발명은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가 용매 내에 침전 및 뭉침 없이 균일하게 분산된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 분산용액과 이를 건조하여 얻는 나노입자, 상기 나노입자들이 자기조립된 응집체를 포함하는 박막 및 이를 양극활물질로 이용하는 리튬이차전지와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분산용액은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가 용매 내에 침전 및 뭉침 없이 균일하게 분산된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 분산용액이고, 본 발명의 나노입자는 상기 분산용액을 원심분리, 건조 또는 원심분리 후 건조하여 형성한 5 ~ 200 ㎚의 크기 범위를 갖는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이고, 본 발명의 박막은 상기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 분산용액을 전기분사하여 상기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나노입자들이 자기조립되어 형성된 구형, 타원형 및 도우넛형으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형태의 응집체를 포함하는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박막이고, 본 발명의 리튬 이차전지는 양극, 음극, 전해질 및 분리막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리튬 이차전지에 있어서, 상기 양극은, 상기 리튬 전이금속 인산화물 박막을 포함하는 양극활물질을 포함하는 것인 리튬 이차전지이며, 각각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